의료비 중 가장 부담되는 치과 진료비! 만 65세 이상이시면 치과 진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 만 65세 이상 틀니 의료 보험 혜택 제도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간혹 연 나이와 헷갈리셔서 착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서 연나이 확인하시고 확실하게 보장받으세요!
틀니란?
의치라고도 하며, 치아가 없는 악에 인공 잇몸과 치아를 만들어서 잇몸에 지지하여 끼우는 장치입니다. 뺐다 꼈다할 수 있는 가철식 장치여서 수리, 조정이 가능합니다. 자연치아나 임플란트보단 저작력이 약하지만 무치악 환자가 식사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장치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틀니 또한 비급여 항목이라 치과마다 금액이 다르고 보통 150~250만 원 정도입니다.
틀니 종류
1. 완전틀니
총의치라고도 하며, 치아가 아예 없는 경우 사용됩니다.
2. 부분틀니
국소의치라고도 하며, 치아가 부분적으로 남아 있을 경우 사용됩니다. 결손 된 치아를 보철물로 만들고 결손 부위 인접 치아에 고리를 걸어 장착하는 장치입니다.
만 65세 이상 틀니 의료 보험 적용
만 65세 이상일 경우 틀니에 건강 보험이 적용됩니다. 치아가 남아 있는 상태에 따라 완전 틀니, 부분 틀니 모두 보험 적용 가능합니다. 악당(아래, 위 1번씩) 7년에 한 번 적용됩니다. 본인 부담률은 30%로 각 단계별로 부담하며 총금액은 약 40~50만 원입니다. 만 65세 이전에 비보험으로 틀니를 제작한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이 경우 상황에 따라 임시 의치를 사용해야 할 시 추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모든 치과에서 틀니 의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원하시는 치과를 찾아 문의하시고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의료급여 대상자 보험틀니 본인 부담금
의료급여 수급자 1종에 경우 본인 부담금 5%, 2종에 경우 본인 부담금 15%입니다. 의료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틀니 무상 수리
건강 보험 틀니 장착 후 3개월에 6회에 한하여 시술료 없이 진찰료만 부담하시고 수리받을 수 있습니다. 7회부터는 유상이며 틀니를 제작했던 치과에서만 가능합니다.
틀니 의료보험 혜택 유의사항
1. 악당 7년에 한 번 적용됩니다.
건강 보험 틀니는 아래, 위로 나뉘어 7년에 한번 적용되며 틀니 제작 도중 병원을 옮기거나 7년 이내에 재제작을 할 경우 비급여 틀니로 적용됩니다. 7년 내에 구강상태가 심각하게 변형되어 새로운 틀니를 제작해야 한다는 의학적 소견이 있거나 천재지변으로 틀니가 분실, 손상될 경우 1회에 한해 재제작이 가능합니다.
2. 임플란트 틀니는 의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틀니 지지력 향상을 위해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똑딱이 단추를 넣은 틀니를 임플란트와 연결하여 착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치를 임플란트 틀니, 오버덴쳐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만 65세 이상이어도 건강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비급여 항목으로, 모든 비용은 자가 부담됩니다.
3. 보험 임플란트와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
보험 임플란트는 평생 2개 적용가능한데 의료 보험 적용 되는 임플란트 2개 심고 나머지는 보험 틀니로 보통 진행합니다. 완전 무치악 환자가 아니라면 이왕이면 기능성이 더 좋은 임플란트 치료를 하시는 게 좋은데요. 아래에서 건강 보험 임플란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 밖에 더 많은 만 65세 이상 혜택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